대출심사, 사업 관련 세금 신고 간에 본인을 증명하기 위한 다양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은행 업무, 이사할 때 자주 발급받았습니다. 보편적으로 동사무소 방문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죠. 

 

하지만, 동사무소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그것도 무료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 해아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이 없는데, 주민등록등본이 필요 하신가요 ?

컴퓨터만 있다면 바로 발급 가능합니다!

요즘 같은 세금 신고 시기(연말정산, 부가 가치세 신고)에는 특히 더 많이 활용되는 서류 중 하나가 "주민등록등본"입니다. 하지만, 업무로 인해서 동사 무로 방문할 시간이 없죠. 그래서 오늘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무료 발급, 파일 저장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파일로 한번 저장해주면, 향후에 불편하게 발급하지 않아도 되고 필요할 때마다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집에 프린트가 있다는 가정이긴 하지만요.  

본인 인증할 수 있는 수단만 준비해주세요.

예전에는 휴대폰 번호 입력해서 본인 인증하거나,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수행해였습니다. 동사무소 방문할 시간도 없고 귀찮은데, 공인인증서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톡으로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향후에 다시 정리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공인인증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카카오톡이나 다른 인증이 가능하시면 해당 방법을 활용해도 무관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확인해보겠습니다.

1.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최근 연말 정산 시즌이라서 아래와 같인 사이트가 변경되어 있습니다. 혹시 연말 정산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진행해보세요. 

사이트 하단에 보시면 주요 서류 발급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오늘 우리 목적은 "주민등록등본 발급"이니 해당 메뉴(아이콘)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메뉴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할지 비회원을 할지 선택하는 화면이 노출됩니다. 만약 회원이라면, 간편 인증과 공동 금융인증서(공인인증서) 두 가지 방법 중에 당신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간편 인증을 미리 수행하지 않으셨다면 공동 금융인증서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가 편해서 해당 방법으로 수행하겠습니다. 

2.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한 정보 입력

주민등록상에 입력된 주소지를 선택해서 인터넷으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에 주소지를 선택해주세요.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주소 입력하셨다면 다음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버튼을 클릭한다고 바로 문서가 출력되는 것은 아닙니다. 종이로 인쇄를 할지 파일로 저장할지 선택하는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서 출력 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이 발급되어 있는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정보가 맞다면 "인쇄"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프린트가 없다면,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서 PDF 항목을 선택하고 저장하기 하시면 정상적으로 발급됩니다. 

요약하면

1. 정부 24 공식 사이트 접속합니다. 

2. 회원으로 로그인해주세요. * 공인인증서 or 간편 인증이 필요합니다. 

3. 주민등록상에 주소지를 입력해주세요. 

4. 저장, 출력하고 싶은 수단을 선택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경로로 수행하시면 됩니다. 

서류 발급이나,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즐겨찾기나 주소를 알아두시면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사이트 주소 저장해두시면, 장소 / 시간에 상관없이 무료로 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1년 귀속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현재 이용량이 급증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니 사용량이 감소하는 시간대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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